아마 애플이라는 회사를 다들 알 것이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워치, 에어팟, 아이팟 등등의 제품들을 만드는 회사이다. 애플의 시가총액은 1등이다. 2등은 아마존이다. 아이폰의 인기는 여전하고 최근 온라인 회의를 하면서 아이패드나 맥에 대한 관심도도 올라가고 있다. 애플은 전세계 적으로 엄청난 수의 충성고객(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 이고, 세계 브랜드 순위에서도 지속적으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젊은층의 스마트폰을 보면 전에 비해 아이폰이 많이 보인다. 그리고 주위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아이폰을 사고 싶다고 말한다. 왜냐고 물어보니 “예뻐서”, “브랜드가 좋아서” 라고 답했다. 간단히 말해서 감성 인 것 같다. 이 애플만의 감성, 브랜드가 애플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것 같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애플에 대해 알아보자.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과 분석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이다. 이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책임과 판단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
과거의 그래프를 보면 각도가 어마어마하다.
1. 애플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5G 모멘텀
얼마전 애플의 첫 5G 스마트폰인 아이폰12가 출시 되었다. 아마도 아이폰12의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얼마전 기사를 보았다. 아이폰12의 사전예약이 50만에 육박한다는 것 이였다. 아마도 이번 아이폰12는 좋은 판매량이 예상된다. 아마도 교체 사이클 때문에 그렇수도 있을 것 같다.
돈을 많이 번다
애플은 돈을 정말 많이 버는 기업이다. 애플의 지난 12개월 매출은 2207억 4700만 달러를 벌었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239조가 나온다. 순수익은 574억 1100만 달러, 원화로 환산하면 약 62조 3770억 정도가 나온다. 정말 엄청난 돈을 버는 기업이다. 그리고 에어팟의 매출이 어도비를 제쳤다고 한다. 정말 에어팟 하나만 봐도 하나의 기업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매출이다.
매출 비중
애플의 제품별 매출 비중을 알아보자. 아이폰이 41%, 아이패드가 11%, 맥이 14%, 서비스가 22%, 그리고 웨어러블 등등이 12%이다. 생각보다 서비스 매출의 비중이 높다. 그리고 에어팟과 애플워치와 같은 기기들이 생각보다 많이 팔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웨어러블 매출도 늘어가고 있다. 따라서 아이폰에만 매출이 과도하게 치우쳐져 있는 것 같지 않다.
서비스 매출 성장
애플의 서비스 매출 성장세가 좋다. 필자가 생각하는 애플 실적중 중요한점 중의 하나가 애플의 서비스 매출이다. 서비스 매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하드웨어는 한번 팔면 끝이지만, 서비스는 계속 구독을 하면서 결제를 한다. 애플은 이제 컨텐츠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애플 원’이라는 서비스를 발표했다. 애플 뮤직, 애플 아케이드, 애플 TV+, 아이클라우드를 모아서 판매하는 서비스이다. 이렇게 애플 서비스를 활용하게 되면 애플 생태계가 확장이 된다고 본다. 그러면 기존의 아이폰 유저는 아이폰을 계속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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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애플이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아이폰 판매량 과 서비스
아이폰의 판매량은 예전 같지가 않다. 애플의 서비스들은 거의 대부분애플 기기에서만 작동한다.(애플 뮤직은 안드로이드에서 사용가능하고 아이클라우드는 인터넷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만약에 아이폰 판매량의 수가 감소 하고 아이폰 유저들이 이탈을 하게 된다면 서비스 매출도 줄어들 수 가 있다.
또한, 애플의 서비스들은 이미 기존의 강자들이 있다. 따라서 생각보다 불리 할 수 있다. 스포티파이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강자이고, 애플tv+의 경쟁자인 넷플릭스도 있고, 클라우드에는 구글드라이브등 다른 옵션들이 있고 등등 따라서 서비스의 확장이 제한적 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애플기기가 생각보다 잘 안팔리는데, 서비스에서 향상이 있지 않는다면 필자는 장기적으로 봤을때 애플에 대해서 불확실 하다고 생각한다.
실적
실적 결과 애플의 EPS(Earnings Per Share, 주당순이익)의 시장 전망치는 0.7099였다. 실제 실적 발표 결과 0.73이 나와서 약 2.8% 정도 초과 달성을 했다. 총 매출(Revenue)의 시장 예상치는 63.8B이였는데, 실제 실적 발표 결과 64.7B이 나왔다. 따라서 약 1.4%를 초과 달성을 했다.
애플의 profit margin은 약 19.6%이다. S&P500의 profit margin의 평균이 약 9.7%이다. 따라서 애플의 profit margin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다.
애플의 내년 EPS(Earnings Per Share, 주당순이익)의 성장 예상치는 20.59%이다. 좋은 EPS 성장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또한, 매출 성장 예상치는 14.77%이다. 매출도 좋은 성장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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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주가
개인적으로 계산 해본 2025년 예상 주가는 EPS(Earnings Per Share, 주당순이익) X Price to Earnings Ratio(PER, 주가수익비율) 방식과 Revenue Per Share X Price to Sales Ratio(P/S Ratio) 방식을 사용할 것이다. 참고로 PER과 P/S Ratio는 과거 5년 평균을 사용 할 것이고, EPS와 Revenue Per Share는 예상치를 사용 할 것이다.
EPS X PER 방식
애플의 2025년 EPS 예상치는 5.29이다. 과거 5년 평균 PER는 약 18이다. 따라서 계산을 해보면 5.29 X 18 = $95.22가 나온다. 현재 주가가 약 $122인데 그러면 약 -22%의 수익율이 나오게 된다. 그렇다면 왜 그런 것일까? 현재 PER는 37.32이다. 과거 5년 평균에 비해 PER가 약 2배 정도 높다. 현재 애플 주가가 고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애플 투자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높은 PER를 유지해야 하거나 EPS 예상치를 초과 해야한다.
Revenue Per Share X Price to Sales Ratio 방식
애플의 2025년 Revenue Per Share 예상치는 약 23.2이다. 과거 평균 Price to Sales Ratio는 약 3.9이다. 따라서 계산을 해보면 23.2 X 3.9 = $90.48가 나온다. 이 또한 마이너스의 수익률이 나오게 된다. 현재 P/S Ratio는 7.81로 과거 평균 P/S Ratio 보다 약 2배 더 높다.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높은 P/S Ratio를 유지하거나 Revenue Per Share 예상치를 초과 해야 한다.
벨류에이션
애플의 현재 Price to Earnings Ratio(PER, 주가수익비율)은 37.32이다. 나스닥의 평균 PER는 약 21.5이다. 과거 5년 평균은 18인데, 비교 해보면 고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있다.
PEG Ratio를 살펴보면 3.07이다. 나스닥 평균이 2.40인 것을 생각하면 고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벨류에이션에 대한 생각은 개개인 마다 다를 수 있다.
결론
애플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애플의 브랜드 이다. 서비스 매출의 상승을 생각 한다면 매력적이긴 하지만 필자는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애플의 비중을 줄이기로 했다. 필자에게는 매력적이지 않다. 애플은 좋은 기업이지만 앞으로도 그럴 것이란 확신이 들지가 않는다. 필자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다른 종목들 말고 애플에 투자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전문가가 아니다. 일부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 있다. 이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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