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경제

월마다 배당 받는 ETF 소개 / 월배당 ETF

firejok 2020. 12. 16. 14:12

주식 배당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요즘같은 겨울철에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다. ‘찬바람 불면 배당주’라는 말도 있다. 많은 기업들이 ‘결산배당’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산배당은 12월 31일이 기준이 된다. 따라서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 쯤 부터 배당금을 받기 위해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배당금이 들어왔다는 알림을 보면 흐믓하기도 한다. 필자는 성장주를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다. 필자가 투자하고 있는 성장주 대부분은 배당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배당을 받지 않고 장기투자를 하는 것은 지루하다고 느끼기에 배당주에도 투자를 하고 있다. 앞으로 투자금이 더 커질수록 포트폴리오에서 배당주의 비중을 늘릴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필자는 성장주 위주의 투자를 하기때문에 개별 배당주에 신경을 거의 쓰지 않는다. 왜냐하면 성장주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더 재미있다. 따라서 종목에 대한 확신 부족으로 인해 오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월배당 ETF에 투자를 하고 있다.

미국 주식시장에는 매월 배당금을 주는 ETF들이 많다. 따라서 이러한 월배당 ETF에 투자하고 있다.

*이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책임과 판단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

1. SPHD
(Invesco S&P500 High Dividend Low Volatility ETF)

출처: 구글 캡쳐



SPHD ETF는 말 그대로 S&P500에 있는 종목들 중에서 변동성이 적고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을 선정하여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있는 ETF이다. S&P500 High Dividend Low Volatility Index를 추종한다.

많은 배당과 적은 변동성을 보여주었던 종목 50개로 구성이 된다.

SPHD ETF의 현재 주당 가격은 37.63달러이다.

포트폴리오는 Utilities, Information Technology, Real Estate, Materials, Communication Services, Consumer Staples, Energy, Financials, Health Care, Consumer Discretionary, Industrials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운용 보수는 0.30%이다.

2. DIA ETF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출처: 구글 캡쳐


DIA ETF는 미국 대표 지수인 다우존스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DIA ETF는 월배당을 지급한다. 운용 보수는 0.16%이다. 현재 주당 가격은 302.62달러이다. 

구성종목으로는 UnitedHealth Group Incorporated, Home Depot INC., Goldman Sachs Group Inc., Boeing Company, Microsoft Corporation등이 있다.

섹터는 Information Technology, Health Care, Industrials, Consumer Discrestionary, Financials, Consumer Staples, Communication Services, Energy, Materials가 있다.

3. DGRW
(WisdomTree U.S. Quality Dividend Growth Fund)

출처: 구글 캡쳐


DGRW ETF는 WisdomTree에서 운용한는 ETF이다. 배당 성장 ETF이다. 앞으로 배당금이 더 많아질 가능성이 높은 종목들에 투자를 하는 ETF이다. 개인적으로 필자에게는 배상성장이라는 것이 마음에 든다. 

 

구성 종목으로는 Apple Inc, Microsoft Corp, Verizon Communications Inc, procter & Gamble Co, Merck & Co Inc, PepsiCo Inc, Altria Group Inc, UnitedHealth Group Inc, Comcast Corp Class A, Bristol-Myers Squibb Compnay 등이 있다. 

 

섹터는 Technology, Industrials, Consumer Defensive, Health Care, Communication, Financials, Consumer Cyclical, Basic Material, Utilities, Energy가 있다. 개인적으로 Technology의 비중이 약 20%정도 여서 괜찮은 것 같다. 

 

운용보수는 0.28%이다. 현재 주당 가격이 53.6달러이다. 따라서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다. 

 

결론

 

월배당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사실 필자는 월배당 ETF에 투자를 하고는 있지만, 개별종목으로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짜는것을 더 선호한다. 개별종목 투자가 필자에겐 더욱 재미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ETF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몇개 정도는 보유하고 있다. 

필자는 전문가가 아니다. 일부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 있다.

이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