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7 약 4년 사용 후기 - 지금 구매해도 될까? 쓸만한가?

firejok 2020. 11. 17. 00:04

필자는 아이폰을 아이폰4부터 사용하기 시작했고 현제까지 아이폰을 사용중이다. 그동안 아이폰은 한번사면 오래 쓸수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물론 갤럭시도 오래사용이 가능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이 오래썼을때도 느려짐이 적었던것 같다. 요즘나오는 갤럭시는 오래사용해도 느려짐이 적어진것같다.) 현제 아이폰7을 약 4년동안 사용하고 있다. 2016년 아이폰7이 출시하자마자 구입해서 현재까지 사용하고있다. 아마 다음폰은 갤럭시로 갈아탈거 같다. 갤럭시는 거의 처음사용해보는 것이다. 다시 아이폰7 이야기를 하자면 아이폰7은 사용했던 아이폰중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웠다. 폰 자체는 좋았지만 그 당시 폰들과 비교했을때 사양이 아쉬웠고 아이폰6, 아이폰6s의 디자인과 거의 동일하게 출시되어서 디자인적인 만족감도 적었었다. 하지만 아이폰7을 구입했던이유는 바로 앱등이였기 때문... 지금은 아니다.

아이폰7의 디자인, 디스플레이, 소리, 배터리, 성능, 카메라, 소프트웨어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최신 폰이랑 비교를 할텐데 이점은 이해바란다. 또한,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때문에 팩트와는 다를수 있다.

출처: https://www.apple.com/newsroom/2016/09/apple-introduces-iphone-7-iphone-7-plus/


디자인
디자인은 너무 오래된 느낌이 든다. 아이폰7은 베젤이 정말 넓다. 아이폰X부터 베젤이 급격하게 줄어들었고(물론 노치는 거슬린다) 요즘나오는 아이폰(아이폰X과 베젤이 비슷)과 비교했을때도 베젤이 넓어 보이지만, 다른 안드로이드폰 예를들면 갤럭시20과 비교를 하면 정말 베젤이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그래도 아이폰SE2의 출시로 오래된 느낌은 조금 덜 든다. 따라서 지금사도 디자인은 문제가 없을것 같다. 그래도 마감의 품질이나 색상은 지금봐도 좋다.

소리
스피커 품질은 비슷한 세대 제품인 갤럭시S7이나 S8보다는 좋았던것 같다. 아이폰7부터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었었는데 양쪽 스피커의 음량차이가 나서 아쉬웠지만 전반적인 음질은 정말 좋았다. 통화품질은 갤럭시 쪽이 더 좋았던것 같고 지금도 갤럭시 쪽이 더 괜찮은것 같다. 그리고 아이폰7 부터 이어폰잭이 없어졌다. 필자는 아직 유선 이어폰을 사용중인데 라이트닝to이어폰잭 젠더가 없으면 이어폰이 있어도 노래를 들을수 없다. 아마 대부분은 무선이어폰을 사용하겠지만 유선이어폰을 선호하는 필자에게는 불편했다.

배터리
배터리 사용시간은 정말 구리다. 거의 3시간을 사용하면 충전을 해줘야 한다. 그래서 보조배터리를 거의 항상 휴대하고 다닌다.

성능
성능은 아직까지 괜찮다. A10퓨전 칩이 탑재가 되어있는데 아직까지 괜찮은 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오랬동안 사용해서인지 조금만 사용해도 발열이 느껴진다. 램도 2기가여서 앱 리프레시가 자주 일어난다. 특히 발열이 있을때 리프레시가 더 심한것 같다. 유튜브를 보다가 잠깐 카톡을 하고나서 다시 유튜브 앱을 키면 유튜브 앱이 리프레시가 된다. 그리고 ios13, ios14로 업데이트 하고 나서 가끔식 프레임 드롭이 생겨 뚝뚝 끊길때가 있다.

카메라
카메라 품질도 비슷한 시대의 갤럭시S7과 비교했을때 갤럭시S7이 더 좋았던걸로 기억한다. 아이폰7에 조리개가 f1.8로 변경이 되어서 저조도에서 향상이 있다고 했는데 저조도 품질은 별로다. 노이즈가 자글자글하다. 밝은곳에서는 꽤 괜찮은 사진을 뽑아주지만 요즘나오는 폰들과 비교했을때 디테일면에서 차이가 난다.

소프트웨어
알다시피 아이폰이 소프트웨어 지원을 잘해준다는것을 알고 있을것이다. 현제 ios10 부터 ios14까지 총4번의 판올림을 해줬다. 하지만 ios가 업데이트 되면서 램 용량의 부족함이 크게 체감이 되었다. 현제 ios14기준으로 앱 리프레시가 자주 일어난다.

결론
현제 아이폰7을 구입해서 메인 폰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서브용정도가 적당한것 같다. 물론 메인폰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충분하다고 생각할수 있고 서브폰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부족하다고 느낄수도 있다. 지금 아이폰7을 메인폰으로 사용하는것은 개인적으로 비추한다. 물론 선택은 본인의 선택이지만 말이다.

개인적으로 애플제품을 좋아했고 아이패드, 맥, 애플워치도 사용중이지만 다음 폰은 갤럭시로 갈아타볼까 한다. 굳이 아이폰을 사야되는 이유를 못느끼겠고 아이폰에는 없는 기능들중 필자가 필요한 기능들이 갤럭시에 있다. 그리고 기능은 많을수록 좋지 않은가? 있어도 안쓰면 그만이다. 기능이 없어서 못쓰는것 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하기에 갤럭시로 갈아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