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이민 이야기

뉴질랜드 이민 단점 고민해보세요

firejok 2020. 11. 15. 18:14

 

 

Image by Bharat Kumar from Pixabay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뉴질랜드 이민의 장점에 대해서 글을 올렸었는데요, 이번에는 뉴질랜드 이민의 단점에 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자 우선 뉴질랜드 영주권을 위해선 이민 법과 이민 방법, 절차등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내가 뉴질랜드에서 무엇을 하면서 먹고 살 것인가가 가장 중요하죠. 내가 선택한 직업으로 취업이 가능한가,  현지 사람들과 일을 하며 적응을 할수 있을까를 먼저 고민해보셨으면합니다. 또한, 내가 선택한직업으로 영주권 취득이 가능한가 도 알아 보셔야 하죠. (부족 직업군으로 등록된 직업이면 영주권 취득이상대적으로 수월함/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저는 그냥 뉴질랜드 이민자입니다.)

 

또한, 해외 생활을 접하다 보면 생각보다 자기 뜻대로 안되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자 이제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죠. 

 

뉴질랜드 이민의 단점은 딱히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민을 생각하실때 부터 뉴질랜드에서 살고 싶어 이민을 오시겠죠.

 

최근 경험상 이민 법이 강화되어 영주권과 워크 비자도 취득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영주권을 취득하기 전까지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영주권이 없으면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불안정함 입니다. 영주권이 없으면 비자를 연장하면서 거주해야 되는데, 문제는 만약 비자가 연장이 안된다면 짐을 싸서 돌아가야겠죠 이미 뉴질랜드에 정착을 했는데도 말이죠. 

 

영주권이 없으면 일 구하기도 상대적으로 힘듭니다. 경험상 비자 상태에 따라 아예 지원을 받지 않거나 지원을 해도 연락 받기가 힘듭니다. 고용주들은 비자도 불안정한 사람대신 현지 사람을 고용하는것이 훨신더 안정적일 거라고 생각하겠죠. 물론 뉴질랜드는 이민자의 나라이기 때문에 이러한 벽이 훨씬 작지만요.

 

만약, 자녀가 뉴질랜드에서 학업중인데 비자가 안나와서 한국으로 돌아가야 할때, 이미 뉴질랜드 교육에 맞춰 공부를 해왔는데 교육과정이 다른 한국에서 또 적응을 해야 된다는 겁니다. 

 

영주권이 없다면 그냥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뉴질랜드 입장에서는 부족한 인력 채우고 자국민의 일자리가 부족해지면 이민자를 덜 받으면 됩니다. 

 

영주권이 없으면 대학교 학비를 international student의 학비로 내야되고 그돈은 어마어마 하죠. Student loan(학자금 대출)도 영주권 이상만 신청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주권이 없으면 영주권이 있는 사람에 비해 여러가지 불이익이 있습니다. 어쩔때는 발목을 잡죠. 그래서 뉴질랜드 이민을 결정하시기 전에 여러가지를 따져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이민을 간다고 해도 모든 사람이 영주권을 받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운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이민 정책이 쉽게 바뀔때 이민을 가신다던가, 이민 심사관을 잘 만나야 한다던가 말이죠.

 

이 글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그냥 뉴질랜드 이민 정책에 불만을 가진 어느 한 이민자의 불평으로 받아 들이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뉴질랜드 이민의 장점이 대해 쓴글도 있으니 한번 들러주시길 바랍니다. 

kiwingitstory.tistory.com/m/54

뉴질랜드 이민의 장점 좋은점

낯선 해외에서 살려면 모든 것을 거의 처음부터 일궈야 하기 때문에 이민은 정말 신중하게 결정 하셔야 합니다. 환경, 치안, 교육 등등현실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문제들이 많죠

kiwingit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