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이민 이야기

뉴질랜드 생활비 얼마나 들까? 집값(주거비), 통신비, 식비

firejok 2020. 11. 5. 00:05

안녕하세요 오늘은 뉴질랜드 생활하면서 드는 생활비에 대해서 글을 작성 해볼까 합니다. 일단 제가 쓰는 생활비랑 여러분이 쓰는 생활비가 다를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Image by Kevin Schneider from Pixabay  

 

보통 워킹홀리데이나 뉴질랜드에 이민을 오신지 얼마 안되셨으면 최저임금부터 시작 하실텐데요. 뉴질랜드의 현재 최저임금은 시간당 $17.7(NZD) 입니다. 하루에 8시간, 주 5일 일은 한다고 가정하면 주당 세전 $708정도의 소득을 받으신다고 볼 수 있습니다. $17.7불을 한화로 계산하면 현재 환율(737.34)기준으로 약 13051원을 시급으로 받으시는 겁니다. 한국 기준으로 생각하면 많이 받는다고 생각 하실수 있겠지만 뉴질랜드의 물가 또한 높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받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주거비

자 우선 생활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거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뉴질랜드 특히 오클랜드의 집값은 매우 높습니다. 뉴질랜드의 서민들은 주거비 지출 비중이 정말 큽니다. 경험상 거의 주급의 반정도(적거나 높을수 있음)가 주거비로 지출되었던것 같습니다. 

 

오클랜드 시티 기준으로 최소 렌트비는(참고로 주당): 

  •  베드룸 최소 $300
  •  베드룸 최소 $400
  • 쓰리 베드룸 최소 $450
  •  베드룸 최소 $600
  • 플렛 최소 $150

 

정확한 통계를 가지고 말씀 드리는 것은 아니라 저의 경험을 적은 것이고 실제로는 더 비쌀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세하게 렌트집을 알아보고 싶으시면 trade me property라는 웹사이트에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링크: https://www.trademe.co.nz/property

 

식비

뉴질랜드에서 저렴하지가 않습니다. 저렴하게 식사를 하시려면 보통 $10 ~ $15 정도 입니다. 하지만 $10 근처는 거의 없고 보통 $13 ~ $15 내외 입니다. 

 

또한, 일반 현지 음식점, 카페 등등에서 식사를 하면 대부분 $20에서 시작합니다. 정말 비싸죠. 

 

외식을 안하는 편이라면 1주일 기준으로 약 $100 ~ $150 정도를 식재료 구입에 지출합니다. 외식이 비싸다 보니 부담스럽죠. 

 

통신비

통신비는 인터넷과 핸드폰 요금이 있을 텐데요. 한국에 비해 인터넷 요금은 정말 비쌉니다. 대부분은 무제한 인터넷을 쓰지만 종량제도 있습니다. 보통 무제한을 많이 쓰기 때문에 무제한 기준으로 얘기하자면 한 달에 최소 $80 정도입니다. 이것도 인터넷 속도, 부가 서비스등 마다 가격이 더 오를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이저 통신사가 아니고 저렴한 통신사를 찾아보시면 이것보다 더 저렴할수 있습니다. 

 

핸드폰 요금은 저렴한 편입니다. 공항에서 보통 보다폰 유심을 구입하실텐데, 그래서 보다폰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뉴질랜드는 선불 요금제가 많이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부가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선불 요금제가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해서 선불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뉴질랜드 통신사에서 할부나 약정을 걸고 핸드폰을 구입하신다면 후불요금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선불 요금제(prepay)

 

출처(화면 캡쳐): https://www.vodafone.co.nz 

출처(화면 캡쳐): https://www.vodafone.co.nz

출처(화면 캡쳐): https://www.vodafone.co.nz

 

또한 선불 요금제는 데이터, 통화, 문자간 조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통화와 문자를 줄이고 데이터를 더 많이 사용한다던가 말이죠. 

 

출처(화면 캡쳐): https://www.vodafone.co.nz

 

 

 

 

후불 요금제(pay monthly)

 

출처(화면 캡쳐): https://www.vodafone.co.nz

 

 

 

출처(화면 캡쳐): https://www.vodafone.co.nz

 

메이저 통신사 3개 링크를 알려드릴테니 가격 비교를 해보세용. 

Vodafone nz - https://www.vodafone.co.nz

Spark - https://www.spark.co.nz

2 degrees - https://www.2degreesmobile.co.nz

 

 

결론

저를 기준으로 주거 + 식비 + 통신비 해서 주당 최소 $400을 지출 하고 있습니다. 플랫을 구하고 외식을 거의 하지 않는 다면 더 생활비를 줄일수 있을수도 있겠죠?(아마도^^) 

취미생활을 많이 즐기시는 편이라면 지출이 더 늘어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