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노트북과 아이패드(갤럭시 탭) 테블릿 중에 무엇을 사야 할까?

firejok 2021. 3. 15. 00:05

대학교에서 사용할 모바일 기기 중 노트북과 아이패드 등 태블릿 중에서 무엇을 살까 고민하고 대학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장점 그리고 누구에게 어떤기기가 적합 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노트북

1. 컴퓨터용 프로그램

노트북은 윈도우 운영체제가 탑제되어있죠. 맥북의 경우 맥OS가 탑재되어 있고요. 이 운영체제들은 완전한 컴퓨터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컴퓨터에서 하는 작업들을 제데로된 프로그램들로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용 오피스가 아닌 컴퓨터용 오피스, 포토샵 등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패드를 사용할때 아이패드용 앱으로는 PC를 대체 할 수 없음을 느꼈습니다. 

 

2. 작업 속도

컴퓨터의 경우 브라우징을 할때 손에 익은 단축키를 사용하면서 브라우징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ctrl + t, crtl + w , ctrl + 1 등등 말이죠. 

 

3. 키보드와 트랙패드(터치패드), 마우스

노트북에서 키보드를 사용해서 빠르게 타이핑을 하고 트랙패드나 마우스를 사용해서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바로 드래그, 클릭 등과 같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패드나 갤럭시 탭에도 키보드와 터치패드가 있고 마우스를 연결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처럼 애초에 마우스 용으로 만들어진 운영체체에서 마우스, 트랙패드를 사용하는게 편할겁니다. 적어도 제 경험상 말이죠. 또한, 트랙패드나 마우스가 없다면 테블릿으로 작업하기 정말 귀찮습니다. 한참 타입하다가 화면 터치, 화면 꾹눌러서 선택한다음 색 바꾸기 등등 전체적인 워크 플로우가 끊깁니다. 

 

4. 외장하드, SD카드, USB, HDMI 등등

또한, 노트북에서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사용하기 편리하죠. 테블릿에서도 가능하지만 컴퓨터 운영체제가 탑재된 노트북처럼 편리하지는 않을 겁니다. 또한, HDMI를 연결해서 발표를해야할 일이 생길 수도 있죠

 

테블릿

1. 펜과 같이 활용하기 좋다

테블릿의 경우 펜을 활용해서 디지털 필기를 하기 좋습니다. PDF를 출력하지 않고 바로 위에 쓴다던가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경우 노타빌리티, 굿노트와 같은 편리한 앱이 있죠. 노트북에서도 투인원 노트북의 경우 펜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러한 앱 생태계는 아이패드가 좋죠. 

 

2. 휴대성이 좋다

테블릿은 노트북에 비해 얇고 가볍기 때문에 휴대하기 편리합니다. 

 

3. 컨텐츠 소비하기 좋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동영상 시청하기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휴대성이 좋아 어디서든 편하게 잡고 영상시청같은 콘텐츠 소비가 가능하죠.

 

결론

 

그럼 결론이 무엇이냐? 

 

메인 컴퓨터가 없다면? 

노트북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펜사용을 원하시면 투인원 노트북이라는 제품군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예산이 충분하다면 노트북과 테블릿을 사는것도 한 방법이죠.

 

메인 컴퓨터가 있다면?

메인 컴퓨터로 노트북이 있다면 태블릿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메인 컴퓨터가 휴대할 수 없는 데스크탑이라면 노트북과 테블릿중에 고민을 하셔야 될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노트북의 경우는 밖에서 들고다니면서 컴퓨터용 운영체제를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테블릿의 경우는 휴대성같은 부분이 좋기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예산이 충분하다면 둘다 사는 것도 한 방법이죠. 

 

이 글은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마다 기기를 사용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 글이 꼭 정답은 아닙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 고민하시고 구입을 결정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kiwingitstory.tistory.com/38

 

아이패드를 메인 컴퓨터로 사용 후기 - 문서작업, 파일관리, pdf 등등

요즘 대학생분들 중 아이패드나 갤럭시탭만 가지고 다니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필자는 pdf위에 밑줄을 긋거나 하기위해 펜을 지원하는 기기가 필요했다. 그래서 아이패드를 구입하게 되었다. 하

kiwingit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