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애플워치 업데이트 오류 (빨간색 느낌표) 해결 방법 - 서비스 센터 방문 후기(보증만료 무상 수리)

firejok 2020. 11. 3. 00:50

몇일전에 애플워치를 업데이트를 했다. 내 기억에 아마 watch os 7.0.1에서 워치os 7.0.2로 업데이트 하다가 오류가 났다. 워치os 7으로 업데이트 하고나서 배터리가 빨리닳는 느낌이 있었다. 업데이트를 확인해보니 마침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왔고 그 내용중에 ‘배터리 효율 향상’이라는 업데이트 내용이 보여서 바로 업데이트 했다. 업데이트를 하던중 아이폰과의 연결이 끊겼는지 업데이트가 멈췄다. 멈추고 확인해보니 워치 화면에 빨간색 느낌표가 보였던것이다. 아이폰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하려고 해도 계속 로딩만되고 업데이트 내용이 보이지가 않았다. 애플워치도 먹통이고 아이폰 내에 애플워치 앱에서 업데이트가 뜨지도 않고 아무런 옵션도 뜨지 않았다. 그때 딱 직감했다 “아 이건 서비스 센트 가야되겠는데?”. 애플워치는 아이폰과의 연결없이 업데이트같은것을 할수 없기 때문에 서비스센터의 힘을 받아야된다는걸 알고 있었다. 정말 화가났었다. 애플 제품의 자연스러운 연결성에 대해 믿음을 가지고 있었던 터라 화가 났었다. 그리고 애플제품을 7년 가까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모든제품에서 업데이트 오류를 거의 경험하지 못했다. 오류가 나도 재시작하거나 간단한 조치만 취하면 해결이 되었었는데 서비스 센터에 방문한것은 처음이였다.

애플워치를 사용하면서 이런 오류는 처음 겪어봤다. 빨간색 느낌표가 떴었다. 사진을 첨부하겠다.

출처: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776

이렇게 빨간 느낌표가 떠서 당황했었다. 우선 빨간 느낌표 밑에 www.apple.com/help/watch에 들어가 보았다. 아마도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776이 주소로 들어가지는것 같다. 들어가 보니 해결방법이 적혀 있었다. 측면 버튼과 디지털 크라운을 동시에 10초 이상 길게 누르라고 했다. 애플로고가 보이면 두 버튼을 놓으라고 적혀있다. 아마도 몇몇 경우의 경우 이걸로 해결이 되는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바로 시도해 보았다. 하지만 빨간 느낌표는 그대로 였다. 바로 애플에 연락해 보았더니 센터를 방문해야 한다고 했다. 가격을 물어보니 센터에서 기기 점검후 무상인지 유상인지 알려주겠다고 했다. 보증기간은 끝났지만 그래도 외관상의 문제는 없고 소프트웨어 문제니까 무상이겠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서비스센터를 예약하고 방문했다. 방문해서 직원분에게 워치를 보여줬다. 그러자 직원분이 “공장에 보내서 프로그램을 리셋해야 한다”라고 했었던것 같다. 쨌든 공장에 보내야 한다는것. 그래서 알았다고 했다. 그런다음 직원분이 유상인지 무상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되서 대기를 했다. 직원분이 일단 무상처리는 해주는데 만약 공장에서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발생된다면 유상으로 진행이된다고 했다. 만약 유상으로 진행되는것이 싫다면 수리하지 않고 다시 돌려준다고 했다. 현재 애플워치 시리즈 3기준으로 만약 유상으로 진행할시 수리비는 무려 약 25만원이였던것 같다. 그러면 애플워치 시리즈3 새제품가격과 동일하다.

애플워치를 맡기고 약 3일정도 지난후에 애플워치가 수리되었으니 가져가라고 연락이 왔다. 무상으로 진행되어서 좋았다. 센터에 가니 조그마한 박스에 워치가 있었고 직원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후 수령을 했다. 뭔가 새제품을 받은것 같았다.


수령을 하고 세팅을 하다가 문제가 발생했다. 바로 백업에서 복원이 안되었다. 그래서 그냥 아예 새로 설정을 했다.

애플의 서비스 정책에 대해 불만이 있지만 보증내 수리를 받는다면 화나는 일이 없지 않을것 같다. 게다가 보증이 만료 되어도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아니고 소프트웨어 문제라면 아마도 무상으로 해주는것 같다. 직원분도 정말 친절했다.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776

Apple Watch에 빨간색 '!'가 표시되는 경우

다음 단계를 수행하여 Apple Watch를 강제로 재시동해 봅니다.

support.app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