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식시장이 조정을 거치면서 많은 투자자 분들이 공포에 떨고 있을겁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매수한 테슬라의 경우 하락 폭이 더욱 컸는데요.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도 600달러 초반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습니다. 주위 얘기를 들어보면 아마 800불 때에 들어가신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현재 약 200불 정도 떨어진 상황에서도 공포에 떨지말고 존버 or 저가 추가 매수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과 판단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테슬라의 투자 매력
1. 전기차(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
2019년 한해동안 판매된 전기차의 수는 전 세게적으로 210만 대 수준이였다고 합니다. 시장점유율이 2.6% 정도에 불과했ㄷ는 말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전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입니다. 아마 2025년 쯤 부터 전기차의 판매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우리가 잘 아는 ARK Invest의 Big ideas 2021 에 따르면 2020년 전기차 판매 대수는 220만대, 2025년에는 4천만대가 될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연 성장률 82%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에 뛰어든다는 전제하에 2024년 시장 규모는 1.1조 달러, 약 1200조원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현재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규모는 약 800조원 정도입니다.
이 글에 따르면 테슬라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18%라고 합니다. 현재 가장 저렴한 모델 3의 가격이 5천4백만원 입니다. 앞으로 일론머스크가 이야기 한대로 2만5000불 짜리 모델이 나온다면 테슬라의 점유율은 더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 환율 계산으로 2천8백만원 입니다. 테슬라는 배터리 가격을 낮추는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가격을 낮춰 차량의 가격을 낮추는데 집중하고 있죠. 이 가격에 전기차가 나온다면 기존에 전기차가 비싸서 구입을 하지 못한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가격입니다. 따라서 테슬라의 점유율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다른 회사들도 저렴한 전기차를 만들려고 하겠지만 이미 전기차 경험이 긴 테슬라의 차량이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2.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테슬라하면 떠오르는 것 바로 '오토파일럿' 입니다. 사실 '오토파일럿'이란 말이 논란이 있긴 하지만 다른 자동차 회사들에 비해 수준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테슬라의 차량에는 기본적으로 오토파일럿 기능이 들어가 있는데요 사실 그냥 똑똑한 스마트 크루즈 정도의 기능입니다. 수준 높은 스마트 크루즈이죠. 하지만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을 추가 하면 노아(NOA)라고도 부르는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자동 차선 변경, 자동 주차, 차량 호출의 기능이 추가가 됩니다. 또한, 교통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인지하여 작동, 시내 자동 주행 기능이 출시 예정입니다. 현재, FSD 베타가 시행중입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올린 영상을 보게 되면 베타임에도 그 수준이 높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FSD 영상들을 보고 테슬라 주식에 대한 확신이 확고해졌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테스트를 해줍니다. 오류가 있다면 바로 테슬라에 보고를 합니다. 이렇게 데이터가 축적이 되고 FSD는 더 향상 되는 거죠. 이 추가 옵션은 9백만원 상당입니다. 앞으로 가격이 더 올라간다고 합니다. 하드웨어와 달리 소프트웨어는 마진이 많이 남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의 수준이 더 향상되어 많은 소비자들이 FSD 옵션을 채택한다면 테슬라에게 엄청난 수익을 가겨다 주겠죠. 일론머스크는 FSD가 완성이 되면 가격이 10만달러를 초과 할 수 있다고 전망합니다. 테슬라 오너중 30% 만 FSD를 선택 하더라도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 주겠죠. 하지만 이 가격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FSD의 구독 서비스가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FSD의 채택률이 더욱 늘어나겠죠.
국내 테슬라 유튜버로 유명한 유튜버 '한테타' 분이 올리신 영상입니다. FSD가 어느정도 수준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www.youtube.com/watch?v=6OUOVP5UepI
3. 에너지 사업, 비트코인, 로보택시
테슬라는 자동차만 판매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에너지 사업도 합니다. 파워월, 파워팩, 메가팩, 솔라루프 등 에너지 사업도 있습니다. 이 에너지 사업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사업입니다. 또한, 얼마전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매수했었죠. 테슬라의 비트코인 평균단가는 3.4만불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5.5만불입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으로 차를 살 수 있게 했죠. 또한, 로보택시, 보험 같은 사업도 있습니다.
목표 주가
ARK에 따르면 2025년 목표주가가 $3000불이 될것이라고 합니다. Bear 케이스의 경우 총 매출은 299B, Bull 케이스의 경우 총 매출은 700B입니다. 저는 단순히 이 둘의 중간값인 500B로 계산 해보겠습니다. 여기에 Total EBITA margin을 ARK와 같은 30%로 가정을 하겠습니다. 그러면 149.85B 가됩니다. 여기에 EV/EBITA를 애플과 같은 24로 가정하겠습니다. 사실 EV/EBITA를 애플과 같은 수준으로 가정하는것은 보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는 더 높은 EV/EBITA를 유지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149.85B X 24 = 3.59Trillion이 됩니다. 테슬라의 현재 발행 주식수는 959.85M 입니다. 발행 주식수가 늘어나서 1B가 된다고 가정하면 목표주가는 $3590가 됩니다. 상당히 높은 숫자가 나왔습니다. 단순히 Bull 케이스와 Bear 케이스의 중간으로 비교를 했기 때문에 이렇게 높게 나온것 같습니다. 필자가 너무 높게 가정한 것을 생각했을때 ARK가 제시한 $3000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ARK의 목표주가에는 에너지 사업과 비트코인은 배제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사업과 비트코인을 생각하면 목표주가 보다 더 높은 주가를 생각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ARK의 목표 주가 글입니다. 어떻게 산정되었고 그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ark-invest.com/articles/analyst-research/tesla-price-target-2/
테슬라 주가가 빠지면서 걱정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ARK의 목표주가를 보니 멘탈이 케어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ARK가 EV/EBITA를 보수적으로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크가 제시한 Bear 케이스일때 목표 주가인 $1500 보다 Bull 케이스일떄 목표주가인 $4000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저가 매수 찬스로 생각하고 현금이 생길때마다 조금식 매수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과 판단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 & 경제 > 테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2021년 2분기 실적 총 정리! (0) | 2021.07.31 |
---|---|
테슬라 주가 하락, 중국 주문량 반토막? 일론리스크. (0) | 2021.06.10 |
미국 주식 조정, 테슬라 폭락 ㅠㅠ 나의 매매 계획 (0) | 2021.03.10 |
테슬라 S&P 500 지수 편입 - 시간외 주가 13% 급등 (0) | 2020.11.17 |
테슬라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실적 발표 - 시간외 주가 상승, S&P 기대감 상승? (2) | 2020.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