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IT

한국에서만 안쓰는 비접촉 결제(EMV Contactless)란 무엇일까?

firejok 2022. 9. 12. 00:19

최근 애플페이 한국 도입 관련으로 아이폰 커뮤니티카 핫합니다. 오늘은 애플페이역시 일부 국가에서는 다른 규격을 사용하지만 대표적인것이 바로 EMV규격입니다. EMV는 Europay, MasterCard, Visa의 줄임말로, 이 회사들이 합작해서 만든 규격입니다.

EMV중에서도 EMV Contactless가 바로 비접촉 결제를 지원합니다. 카드를 단말기에 꽂아 결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교통카드를 찍듯이 갖다 대기만 해도 결제가 되는 아주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해외에서는 한참 전부터 이 기능을 사용해 왔고, 이런 기능이 널리 퍼짐에 따라 애플페이 역시 도입이 되고 사용처가 많습니다. 특히, 팬데믹 상황에서는 굳이 카드를 삽입하지 않고 살짝 갖다 대기만 하면 되서 유용하게 쓰였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한국에서 애플페이는 못쓰더라도 비접촉 결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국내 카드사에서 일부 카드에 이 기능을 탑재해줍니다. 좀, 다 넣어주지...... 물론 수수료 문제가 있다 해도.......

우리가 가지고 있는 카드를 자세히 살펴보면 왠 익숙한 와이파이 모양이 옆으로 누워있는 모습을 확일 할 수 있는데, 만약 그 로고가 새겨저 있다면 비접촉 결제가 가능합니다. 현대카드의 경우 해외겸용 카드로 신청하면 모두 비접촉(콘택트리스) 결제를 지원합니다. 저는 신한 딥드림 신용카드를 사용중인데, 이 카드의 경우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되어있고 카드에도 모양이 있지만, 'KONA2'라고 새겨진 카드들은 오류가 생겨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발급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카드가 그렇다고 하네요. 딥드림 컨택리스 오류 고쳐졌다고 합니다.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또, 우리카드의 학생증과 오하쳌을 가지고 있는데 이 카드들 모두 콘택트리스를 지원합니다. 저는 신한카드를 주력으로 사용해왔는데 비접촉결제가 되는 곳에서는 우리카드의 오하쳌이나 학생증을 사용합니다. 결제 속도나 편리성이 좋거든요.

위에 보시다 시피 와이파이가 옆으로 누워있는 아이콘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출처: https://pixabay.com/illustrations/payment-terminal-money-payment-6403991/

지원되는 카드를 똑같은 아이콘이 있는 카드 단말기에 가져다 되면 순식간에 결제가 됩니다. 기존 IC카드 삽입 방식으로는 느려요. 아마 느린것을 못느끼셨다면, 비접촉결제를 사용해보는 순간 느리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주의하셔야 할점은, 해당 아이콘이 있다고해서 모든 가맹점에서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유저들이 실제로 테스트 해본결과 어떤 곳은 가능한데, 비자카드만 가능한 곳도 있고 그렇습니다. 아니면, 단말기 자체는 가능한데 막아놓은 곳도 있구요. 따라서, 아래의 네이버 블로그 링크에서 가능한 가맹점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denguri24&logNo=222440925377&parentCategoryNo=&categoryNo=20&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EMV 비접촉 결제가 가능한 컨택리스 카드(체크/신용) 리스트 (22년 8월 24일 업데이트)

https://blog.naver.com/denguri24/222804669005 먼저, 컨택리스 카드 구분법과 컨택리스 카드 대신 쓸 수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