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저장공간(용량) 관리 - 앱 데이터는 저장하고 앱만 지우기

firejok 2020. 10. 16. 01:36

안녕하세요. 아이폰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겪어 보셨을 저장공간 부족문제 때문에 사진도 지워보고 앱도 지워보고 하고 그러잖아요? 그런데 앱은 지우고 싶은데 그 앱의 데이터는 남겨놓고 싶다, 또는, 내가 뭘 지웠었는지 기억하고 싶다 싶으신 분들을 위해 방법을 들고 왔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능은 아이폰에서 저장공간은 비우지만 데이터는 유지되고 다시 앱을 설치하면 사용하던 데이터내역이 모두 살아있는 그런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아이폰에서 앱을 지우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홈화면에서 앱을 꾹 길게 눌러서 삭제를 하는 방법이 있고, 또 다른 방법은 설정에서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바로 설정에서 삭제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을 이용하면 앱을 아예 삭제할수도 있고 앱의 데이터만 남기고 삭제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네이버에서 즐겨찾기 한 내역이나, 기타 사용내역등은 지우지 않으면서 앱만 삭제하고 싶을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다음에 해당앱을 다시 설치 했을때 전에 사용하던 데로 초기 설정을 거치지 않으면서 앱을 사용하던대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이름은 바로 "앱 정리하기"입니다. "앱 삭제"와는 다른 느낌이죠? "앱 삭제"는 완전히 관련 데이터까지 모두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많이 사용하시는 홈화면에서 바로 앱을 삭제하는 방법이 이 "앱 삭제"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앱 정리하기"를 원하죠. 우선 사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 -> 밑으로 내린후 해당앱 선택 -> "앱 정리하기" 클릭

 

"iPhone 저장공간" 캡쳐 화면 

이렇게 iPhone 저장 공간 화면에 들어가시면 깔려있는 앱들과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순서대로 나열이 됩니다. 이제 여기서 삭제하고 싶은 앱을 선택합니다. 예시로 인스타그램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앱 크기: 133.9MB", "문서 및 데이터: 94.4MB"라고 써져 있습니다. 바로 "앱 크기" 즉 133.9MB가 지워지는 것이고 "문서 및 데이터" 94.4MB는 재설치시 데이터를 살아있게 하기위해 아이폰에 남아있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앱 정리하기를 누르면 완료됩니다. 위에서 설명 드렸다 시피 "앱 정리하기"는 "해당앱이 사용하는 저장 공간을 비우지만 해당 문서 및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앱이 앱 스토어에 계속 제공되는 경우 다시 설치하면 데이터를 다시 가져옵니다." 라고 써져있습니다. 

 

이렇게 "앱 정리하기"를 하고나면 "앱 다시 설치"라는 버튼이 생기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앱이 다시 다운로드가 됩니다. "앱을 다시 설치하고 이 아이폰에 있는 해당 데이터 및 문서를 다시 가져옵니다." 라고 써있네요. 또한, Instagram 이름과 로고 옆에 조그만 클라우드 표시가 보이는데 이것이 "앱 정리하기"가 되어있는 앱에서는 이렇게 아이콘이 뜹니다.

홈화면에도 앱 아이콘은 그대로 남아있고 Instagram 이름 옆에 클라우드 표시가 뜹니다.

그리고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다시 설치가 됩니다.

 

이렇게 "앱 정리하기"를 활용한 아이폰 저장공간 관리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