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ARK Innovation ETF(ARKK)’
개인적으로 ETF에 투자하는것 보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것을 선호한다. 하지만 투자를 하다가 보니 새로운 종목 발굴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 그동안 유명한 종목들 위주로 투자를 해왔다. 그런데 왠지 새로운 종목에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그러던중 찾은게 ARKK ETF다. ARK INVEST에서 만든 ETF인데 미래지향적인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나의 투자 성향이랑 비슷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ARK INVEST의 CEO인 캐서린 우드는 테슬라에 대해 호의적이기로 유명하다. 필자가 제일 좋아하는 종목도 테슬라이다.
내가 ARKK를 매수한 이유가 바로 혁신성, 성장성, 미래지향성 때문이다. 필자도 혁신적인 성장주들에 관심이 생겨서 알아보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개인 투자자다 보니 정보가 부족하다는것을 느꼈다. 정보가 부족하면 종목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주가가 하락하면 무서워서 팔고 손해를 볼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혁신적이고 성장성있고, 미래지향적인 종목들은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생각하는데 종목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다면 손해를 볼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미래지향적인 투자에 관심이 있기에 이러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에 투자해보고 싶었고 ARKK를 매수하게 되었다.
ARKK ETF의 대부분의 구성 종목을 보면 미래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들로 구성되어있다. 현재 기준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것은 테슬라이고, 2번째는 인비태, 3번째는 스퀘어이다. 테슬라는 전기차, 자율주행 / 인비테는 헬스케어 / 스퀘어는 핀테크에 속해있다.
ARKK ETF는 과거 수익률이 좋다. 따라서 앞으로도 좋은 수익률을 보여줄수 있을것이라는 예상을 해볼수 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 수수료가 좀 높다. 0.75%이다. 뱅가드 S&P500 ETF(VOO)의 경우 수수료는 0.03%이다. QQQ의 수수료는 0.20%이다. 하지만 VOO와 QQQ는 인덱스 ETF이기에 수수료가 더 낮은 이유도 있다. ARKK의 경우 액티브ETF이다.
참고로 인덱스 ETF는 펀드 매니저가 거의 개입을 하지 않는 ETF를 말하고 액티브 ETF는 펀드 매니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ETF를 말한다.
ARK Invest의 다른 ETF도 있다. ARKQ(Autonomous Technology & Robotics ETF), ARKW(Next Generation Internet ETF), ARKG(Genomic Revolution ETF), ARKF(Fintech Innovation ETF)가 있다. 또한, 인덱스 ETF인 PRNT(The 3D Printing ETF)와 IZRL(Israel Innovative Technology ETF)가 있다.
ARKK ETF는 테슬라 스퀘어 등 성장 여력이 있는 여러 다른 종목들도 있기에 앞으로도 꾸준이 성장하여 좋은 수익률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은 ETF라고 생각한다. 현재 이미 주가가 많이 올라갔다고 생각되어 주가 흐름을 지켜보다가 원하는 가격대가 오면 추가 매수를 고려중이다.
이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