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기 위해 중요한 것 2가지
보통 주식에 투자해서 부자가 되는 방법은, 꾸준히 주식에 투자를 해서 목표 수익률을 얻고 그것을 원하는 시점까지 지속하는 것입니다. 이 계획을 처음 실행 할 때는 초심으로 법칙대로 투자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속해 나갈 수록 점점 장기투자를 하는데 단기적인 시각으로 투자를 바라보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지속적으로 주식에 투자하기 심리적으로 좋지 않고, 좋은 결과를 불러오기 힘들 것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기 위해 중요한 것 1가지는 대부분 하고 있습니다. 바로, '투자 공부'입니다. 좋은 종목을 찾기 위한 노력,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한 공부등을 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가지가 빠졌습니다. 바로,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현금흐름'입니다.
강세장이 지속될때는 아주 기분이 좋지만 약세장이 지속될때는 매우 괴로워합니다. 하지만, 10년 20년을 내다보고 투자하는 우리들에게 약세장이 지속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주식이 싼 만큼, 같은돈으로 더 많은 주식(수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강세장을 더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사회 초년생들은 월급이 많지 않고, 대부분 생활비로 빠져나가기에 약세장이 찾아왔을때 자산을 늘리기 위한 자금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죠.
저의 경험상, 주식에 넣을 돈이 많이 싸였을때는 주식이 빠지면 빠질수록 기분이 좋았습니다. 할인찬스를 이용해 천천히 분할매수를 했죠. 하지만, 현금이 없을때에는 주식이 빠지면 고통이였습니다. 손실에 대한 고통을, 추가매수가 상쇄 시켜 주는데, 추가매수를 할 수 없으니 손실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죠. 따라서, 현금흐름이 많을 수록 멘탈 관리가 필요가 없어지는 것 입니다.
따라서, 다른 중요한 1가지 '현금흐름'을 높여야 편안한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가능 성이 높아집니다. '아니, 도대체 어떻게 지금 월급보다 더 벌라는 거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많습니다. 쉽지 않을 뿐이죠. 예를 들어, 블로그를 통해 광고 수입을 얻거나, 쇼핑몰 운영, 유튜브 등등을 할 수 있죠. 아니면, 퇴근 후 부업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힘든거 아니냐구요? 네, 힘들죠. 뭐, 귀찮은데 멘탈이 좋으신 분들은 그냥 투자공부 열심히 하셔서 목표한 만큼 지속해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빨리 목표를 이루거나, 더 많은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에 대한 공부도 해야 합니다. 뭐, 추가매수가 아니더라도, 절대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금액도 많아지니까 복리의 효과를 더 크게, 빨리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