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만든 오피스 사용하기 (구글 문서도구)
몇일전에 MS 오피스를 무료로 사용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 했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 참고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버전의 오피스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웹 버전의 오피스 입니다. 개인적으로 웹버전의 오피스는 구글의 것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오프라인 버전의 오피스 처럼 안정성이 꽤 높았거든요.
그러면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법
1. 구글 계정 만들기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만큼 당연히 구글 계정이 필요하겠죠. 유튜브, 지메일 등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구글 계정이 이미 있으신겁니다. 만약에 없으시다면 www.google.com 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2.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들어가기
구글 문서는 MS 오피스의 워드, 스프레드시트는 엑셀, 프레젠테이션은 파워포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에 '구글 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프레젠테이션' 중 필요한 도구를 검색 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3. 사용하기
예시로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해보겠습니다. 구글 프레젠테이션에 들어오면 개인이냐 기업이냐 선택하는 탭이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에 있는 'Google 프레젠테이션으로 이동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새롭게 프레젠테이션을 생성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아주 익숙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4. 저장하기
작성된 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는 자동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이 됩니다. 보시면 변경사항이 드라이브에 저장되었다고 나옵니다. 저 아이콘이 뜨면 저장이 된것입니다.
저장된 파일은 '구글 문서', '구글 프레젠테이션',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확인 할 수도 있고 구글 드라이브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 추가 버튼을 눌러서 도 새로운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들어오시면 PDF,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pptx)파일 등으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5. 공유하기 기능
오른 쪽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되는데 여기에 공유하고 싶은 사람이 이메일을 넣어 공유하면 됩니다. 공유를 하게 되면 공동으로 같이 작업도 할 수 있고, 읽기 모드, 코멘트만 되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이 만든 오피스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구글의 문서 도구를 자주 사용합니다. 공유하기도 수월하고 따로 설치 없이 웹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그리고 웹버전임에도 최적화가 잘되어있고, 구글 드라이브 연동 등등. 여러모로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