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주식을 사야하는 이유/엔비디아 투자/목표주가/4차 산업혁명 관련주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컴퓨터, IT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엔비디아라는 회사에 대해 잘 아실겁니다.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그래픽 카드를 만드는 회사인데요. 그래픽 카드 분야에서 1등인 기업입니다. Geforce, GTX, RTX 등등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것들을 만드는 회사가 엔비디아 입니다.
이처럼 게이머들에게 친숙한 그래픽카드 회사인데요. 최근 주가가 엄청나게 오르고 있습니다. 아마 몇몇 분들은 “엥? 저거 그냥 게임할때 쓰는 그래픽 카드 만드는 회사가 왜 주가가 올라?” 라고 생각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그래픽 카드가 단순 게임 뿐만이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분야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픽 카드가 단순히 게임을 위한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비디아가 주목 받는 이유와, 실적, 목표 주가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생각과 분석을 바탕으로 알려주는 것이지 정답은 아니기때문에 투자의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단타를 치시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부적절한 글입니다.
1. 엔비디아가 유망한 회사인 이유
엔비디아가 단순 그래픽 카드를 잘 만들어서 이렇게 주목을 받는것은 아닙니다. 바로 4차 산업혁명의 수혜주 인데요. 바로 이 GPU가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고성능 컴퓨터, 암호 화폐, 블록체인, 데이터 센터, 딥 러닝등 4차 산업혁명의 거의 모든것에 필요한 핵심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CPU대신에 GPU를 쓰냐? 이유는 간단합니다. CPU는 데이터를 하나씩 처리하는 반면에 GPU는 여러가지의 데이터를 동시에 병렬식으로 처리합니다. 그래서 게임을 예로들자면 게임도 여러가지 데이터를 한번에 처리 해야하니 좋은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것이죠. 게임처럼 역시 인공지능, 자율주행, 블록체인, 데이터 센터, 딥 러닝등에서도 처리할 데이터가 많을것이기 때문에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비트코인 체굴 대란때 그래픽 카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갔던적 있죠? 왜 그럴까요? 바로 비트코인을 체굴 하려면 엄청난 양의 연산을 빠르게 처리 해야하기 때문이죠.
또한, 최근에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 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 승인이 나야 하지만 말이죠. 개인적인 생각으로 만약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한다면 정말 엄청나게 유망한 회사가 될것입니다. ARM은 저전력 고성능 프로세서를 설계하는 회사인데요. 그래서 ARM 기반의 프로세서들이 핸드폰등에 쓰이죠. 이 모바일 저전력 프로세서의 수요도 증가할것으로 보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중 하나인 IOT(사물인터넷)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물을 인터넷에 연결 시키려면 프로세서가 필요한데 그렇다면 저전력 고효율의 프로세서 설계 능력을 갖춘 ARM의 실적이 크게 오를것이고 그것을 인수한 엔비디아의 실적도 오를것이기 때문이죠.
엔비디아의 핵심 사업
1. 인공지능, 딥러닝
인공지능과 딥러닝은 엄청난 양의 데이터의 학습과 데이터를 구동하기 떄문에 GPU를 사용하면 연산속도가 몇배로 빨라질수 있고 관련 솔루션 제공
2. 데이터 센터
빅데이터가 점점더 중요해지면서 빅데이터에 필요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속도가 중요해지면서 GPU를 활용하는 솔루션 제공
3. GPU 클라우드
클라우드상으로 엔비디아의 gpu 성능을 활용할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관련 기술로 클라우드를 활용한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 출시(인터넷만 있으면 저사양 기기로도 고사양 게임 즐길수 있음/게임을 스트리밍 한다라고 생각하면됨)
4. 게이밍
역시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게이밍에 필요한 그래픽 카드 생산
5. 자율주행
자율주행은 엄청난 양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gpu가 필수적, 또한, AI가 여러가지 운전 시나리오를 학습해야되기 떄문에 더욱더 gpu가 중요함. 관련 솔루션 제공
그 외
6. Intelligent Machine
7. 디자인, Pro Visualization
등이 있습니다.
2. 실적
엔비디아라는 회사가 유망 한건 알겠는데 우리에게 중요한것은 주가잖아요? 주가가 오르려면 돈을 잘버는 회사여야 됩니다. 한번 엔비디아의 실적을 알아보죠.
이 표와 그래프를 보시면 최근 5번의 실적 발표에서 엔비디아의 주당순이익(eps)과 수익이 시장의 예상치 보다 상회 한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뜻은 시장의 예상보다 돈을 더 많이 벌었다는 것이죠. 어닝서프라이즈를 무려 5번 연속으로 했다는 것입니다.
최근 실적발표 8월을 보시면 시장의 예상치는
eps: 1.97 / 수익: 3.65B
실제로는
eps: 2.18 / 수익: 3.87B로 나타났는데요. 11월 예상치를 보면 8월의 실제 실적보다 더 높은걸 볼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 실적 발표때도 예상치보다 결과가 높게 나온다면 6번 연속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준 셈인거죠.
그렇다면 왜 실적이 계속 좋아지는가? 아마도 앞서 말했다 시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그래픽 카드의 수요가 계속 증가 하고있기 때문이겠죠. 아직 4차 산업혁명은 시작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몇년간 그래픽 카드의 수요는 계속 폭발적으로 증가 하겠죠.
애플,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등등의 기업들의 뒤에는 엔비디아가 있습니다.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이죠.
3. 목표 주가
목표주가는 2가지의 방식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eps*per 방식, 두번쨰는 p/s * revenue/share 방식
첫번째
2022년 예상 eps: 11.02
현재 per: 94.42 (per를 보면 상당히 고평가, 하지만 그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함)
11.02*94.42=$1040
이 수치는 좀 많이 높게 나왔습니다. 아마 지나치게 높은 per때문에 이렇게 높게 나온것 이겠지요. 다음 방식으로 가보죠.
두번째
2022년 예상 revenue/share: 30.79
현재 p/s: 23.51
30.79*23.51=$723.87
이 수치가 조금더 정확해 보이긴 하네요. 두 결과의 중간치를 계산 해보겠습니다. 약 $881.9가 나오네요.
만약에 2022년에 주가가 881.9가 된다면 현제 주가(514.95)와 비교했을때 약 71.25% 더 상승할 수도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엔비디아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이 글이 정확한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의 책임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것을 알려드리고 싶고요. 단기투자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